본문 바로가기
퐌다의 유용한정보

2017년 6월 제철음식

by 퐌다 2017. 5. 24.

 

2017년 6월 제철음식 소개를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6월 제철음식은 감자, 장어, 매실, 참외, 다슬기, 참다랑어, 복분자, 소라 등 총 8가지 식재료로 요약할 수 있는데요.

 

이들 6월 제철음식의 상세정보는 아래에 첨부한 사진과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라며, 첨부된 제철음식 자료를 잘 참고하셔서 건강한 음식으로 행복한 6월 한달 보내시기 바랍니다.

 

 

 

 

 

 몸에 좋은 6월 제철음식 정보

 

 

· 구입요령 : 감자의 표면에 흠집이 적으며 매끄러운 것을 선택하며, 무거우면서 단단한 것이 좋다. 싹이 나거나 녹색 빛깔이 도는 것은 피하도록 한다.


· 유사재료 : 고구마 (생김새가 다르며 감자는 속살이 하얗고 고구마는 노랗다.)


· 보관온도 : 1~5℃


· 보관일 : 7일


· 보관법 :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보관하고 바구니에 사과와 같이 보관하면 싹이 나는 것을 방지한다. 껍질을 까 놓은 감자는 찬물에 담가 물기를 뺀 후 물기 제거 후 비닐봉지나 랩에 싸서 냉장 보관한다.


· 손질법 : 껍질을 까놓은 감자는 갈변이 일어나기 때문에 물에 놓아야 갈변이 방지된다.

 

 

 

 

 

· 구입요령 : 등 빛깔이 회흑색, 다갈색, 진한 녹색인 것이 특히 맛이 좋다. 살이 미끈하고 눈이 투명한 것이 신선하다.


· 유사재료 : 먹장어 (장어에는 정력을 증강시키는 뮤신이 함유되어 있으며 먹장어보다 크기가 크다.)


· 보관온도 : -20℃~0℃


· 보관일 : 1개월


· 보관법 : 먹기 좋은 크기로 손질하여 냉동 보관한다. 해동한 후 재냉동하면 맛이 떨어진다.


· 손질법 : 장어 등쪽에 칼집을 넣어 내장과 뼈를 발라낸 뒤 뜨거운 김을 쐬고 얼음물에 담가 진액을 제거한다. 각 요리에 맞게 손질하여 사용한다.

 

 

 

 

· 구입요령 : 색깔이 선명하고 꼭지가 싱싱한지 확인하여 구입한다. 제철에 구입하는 것이 가장 좋다.


· 유사재료 : 수박 (이뇨작용이 탁월한 과일 중 하나이다.)


· 보관온도 : 0~5℃


· 보관일 : 3일


· 보관법 : 밀봉하여 냉장 보관한다.


· 손질법 : 깨끗이 씻어 껍질을 벗겨낸다.

 

 

 

 

· 구입요령 : 껍질이 깨지지 않았으며, 길쭉한 것이 좋다.


· 유사재료 : 논우렁이 (논우렁이는 고여 있는 물에서 서식하며 외관 모양이 둥근 편으로 다슬기는 이에 비해 끝이 가늘고 뾰족하다.)


· 보관온도 : -20℃~0℃


· 보관일 : 1개월


· 보관법 : 깨끗이 손질하여 냉동 보관한다.


· 손질법 : 다슬기를 비벼서 씻어 껍질의 이물질을 제거하고, 3시간 이상 물에 담궈 해감시킨다.

 

 

 

 

· 구입요령 : 약간 빨간 빛을 띠는 것을 고른다.


· 유사재료 : 산딸기 (산딸기는 익으면 붉은색을 띠고, 복분자는 검은색을 띤다.)


· 보관온도 : 1~5℃


· 보관일 : 7일


· 보관법 : 깨끗이 씻어 밀봉하여 냉장 보관한다.


· 손질법 : 흐르는 물에 여러 번 씻는다.

 

 

 

 

 

· 구입요령 : 색이 선명하고 알이 고르고 단단하며 껍질에 흠이 없고 벌레 먹지 않은 것이 좋다.


· 유사재료 : 살구 (매실은 털이 촘촘하게 나 있으며 녹색을 띠고 있지만 익으면 노란색으로 변하고 살구와 비슷한 향기가 난다.)


· 보관온도 : 1~5℃


· 보관일 : 7일


· 보관법 : 깨끗이 씻어 냉장 보관한다.


· 손질법 : 흐르는 물에 여러 번 깨끗이 씻는다.

 

 

 

 

· 구입요령 : 육질은 붉은색을 띄고 고운 육질을 가지고 있는 것이 최고급이다. 눌러 봤을 때 단단하고 탄력이 있는 것이 좋다.


· 유사재료 : 고등어 (참다랑어, 연어, 꽁치, 고등어 같은 등푸른 생선에는 DHA와 EPA가 풍부하다.)


· 보관온도 : -20℃~1℃


· 보관일 : 1개월


· 보관법 : 급속 냉동한 참다랑어는 한 번 먹을 만큼의 양을 랩으로 싸서 냉동실에 보관해두었다 필요할 때마다 꺼내서 먹으며 재냉동하지 않는다.


· 손질법 : 배에 칼집을 넣어 내장을 빼내고 사용할 부위를 잘라 깨끗한 행주로 피를 말끔히 제거한 후 이용한다.

 

 

 

 

· 구입요령 : 살아 있고 살이 위로 빠져나오지 않은 것, 들어 보았을 때 무겁고 살이 탄력 있는 것이 좋다.


· 유사재료 : 뿔소라 (패각은 길쭉하거나 커다랗고, 보통 그 위에 정교한 돌기 또는 주름이 있다. 뿔소라과는 전 세계에 분포하지만 주로 열대에 서식한다.)


· 보관온도 : -20℃~0℃


· 보관일 : 1개월


· 보관법 : 깨끗이 손질하여 냉동 보관한다.


· 손질법 : 살아 있는 것은 껍질에서 살을 빼내기가 어렵기 때문에 살짝 찌면 쉽게 빼낼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