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퐌다의 유용한정보

5월 제철음식 2017년

by 퐌다 2017. 4. 21.

 

2017년 5월 제철음식 소개를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5월 제철음식은 두릅, 주꾸미, 딸기, 취나물, 장어, 매실, 키조개, 멍게, 다슬기, 참다랑어, 소라 등 총 11가지 식재료로 요약할 수 있는데요.

 

이들 5월 제철음식의 상세정보는 아래에 첨부한 사진과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라며, 첨부된 제철음식 자료를 잘 참고하셔서 건강한 음식으로 행복한 5월 한달 보내시기 바랍니다.

 

 

 

 

 

 몸에 좋은 5월 제철음식 정보

 

 

· 구입요령 : 두릅순이 연하고 굵은 것, 잎이 피지 않는 것, 껍질이 지나치게 마르지 않는 것, 향기가 강한 것이 좋다.


· 유사재료 : 땅두릅나물 (땅에서 나는 땅두릅나물은 보통 4월 하순에 열리고, 나무에서 열리는 참두릅은 5월 초순에 열린다.)


· 보관온도 : 0~5℃


· 보관일 : 7일


· 보관법 : 오래 보관하기 위해 소금에 절이거나 얼리기도 한다. 수프레이로 물을 뿌려준 후 신문지에 싸서 냉장실 채소실에 보관한다. 향을 즐기는 산채이므로 오래 보관하지 않는 것이 포인트이다.


· 손질법 : 손질하지 않고, 시중에서 파는 두릅은 끝에 나뭇가지 같은 것이 붙어 있으므로, 그것을 잘라내고 밑둥을 감싸고 있는 나무껍질 같은 것도 모두 떼어낸 후 물에 씻어 건진다.

 

 

 

 

 

· 구입요령 : 다리의 흡반이 뚜렷한 것을 고른다.


· 유사재료 : 문어 (모양은 문어와 비슷하나 다리가 짧고 몸이 문어의 반 정도이다.)


· 보관온도 : -20℃~0℃


· 보관일 : 7일


· 보관법 : 내장과 먹통을 제거한 주꾸미를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찬물에 헹군다. 먹을 만큼 비닐팩에 담아 냉동 보관한다.


· 손질법 : 주꾸미의 머리와 다리의 연결된 부분을 칼집을 내 주고 먹물의 연결 부분을 칼을 이용하여 살짝 누르면서 밀어내 먹통을 제거한다.

 

 

 

 

· 구입요령 : 꼭지가 마르지 않고 진한 푸른색을 띠는 것이 좋다. 과육의 붉은 빛깔이 꼭지 부분까지 도는 것이 잘 익은 딸기이다.


· 유사재료 : 뱀딸기 (뱀딸기는 남아시아와 동아시아가 원산이며, 세계 각지에서 관상 식물로 심는다.)


· 보관온도 : 1~5℃


· 보관일 : 4일


· 보관법 : 딸기는 습도에 약하기 때문에 밀봉하여 보관하면 물러지거나 곰팡이가 생기기 쉬우므로 종이상자에 담아 보관하는 것이 좋다. 금방 먹을 딸기는 꼭지를 떼지 말고 비닐 랩을 씌워 냉장고에 보관한다. 오래 보관하기 힘들기 때문에 1주일을 넘기지 않도록 한다.


· 손질법 : 딸기는 껍질이 얇아 상하기 쉽고 과육이 부드러우므로 흐르는 물에 가볍게 씻는 것이 좋다. 30초 이상 물에 담가두면 비타민 C가 물에 녹아 빠져나온다.

 

 

 

 

· 구입요령 : 겨울철에 나는 선명한 푸른색의 취는 울릉도 취이며 봄철에 나오는 참취가 맛과 향이 가장 뛰어나다. 부드럽고 연한 녹색을 띠는 것이 뻣뻣하지 않고 향이 좋다.


· 유사재료 : 참나물 (취나물은 비타민 A가 풍부하고 참나물도 칼슘과 칼륨, 비타민 A가 풍부하다. 취는 어린잎과 줄기를 쌈이나 나물, 튀김으로 먹으며 김치를 담그어 먹기도 한다. 참나물은 나물로 무쳐 먹는다.)


· 보관온도 : 18~22℃


· 보관일 : 15일


· 보관법 : 위생봉지에 넣어 냉장고에 두면 2~3일은 보관할 수 있다. 좀 더 오래 보관하려면 데쳐서 물기를 꼭 짜 냉동실에 넣어두거나 말려서 보관한다.


· 손질법 : 말린 취는 따뜻한 물에 충분히 불렸다가 냄비에 물을 넉넉히 붓고 삶는다. 잎이 퍼지고 줄기도 부들부들해지면 건져서 찬물에 헹군다.

 

 

 

 

· 구입요령 : 등 빛깔이 회흑색, 다갈색, 진한 녹색인 것이 특히 맛이 좋다. 살이 미끈하고 눈이 투명한 것이 신선하다.

 

· 유사재료 : 먹장어 (장어에는 정력을 증강시키는 뮤신이 함유되어 있으며 먹장어보다 크기가 크다.

 

· 보관온도 : -20℃~0℃

 

· 보관일 : 1개월

 

· 보관법 : 먹기 좋은 크기로 손질하여 냉동 보관한다. 해동한 후 재냉동하면 맛이 떨어진다.

 

· 손질법 : 장어 등쪽에 칼집을 넣어 내장과 뼈를 발라낸 뒤 뜨거운 김을 쐬고 얼음물에 담가 진액을 제거한다. 각 요리에 맞게 손질하여 사용한다.

 

 

 

 

· 구입요령 : 색이 선명하고 알이 고르고 단단하며 껍질에 흠이 없고 벌레 먹지 않은 것이 좋다.


· 유사재료 : 살구 (매실은 털이 촘촘하게 나 있으며 녹색을 띠고 있지만 익으면 노란색으로 변하고 살구와 비슷한 향기가 난다.)


· 보관온도 : 1~5℃


· 보관일 : 7일


· 보관법 : 깨끗이 씻어 냉장 보관한다.


· 손질법 : 흐르는 물에 여러 번 깨끗이 씻는다.

 

 

 

 

· 구입요령 : 입이 벌어지지 않고 껍질이 깨지지 않은 것이 좋다.


· 유사재료 : 백합 (바지락의 동의어로 껍데기에 부챗살마루가 있고 회색을 띤 백색에 회색을 띤 청색의 무늬가 있으나 개체에 따른 변이가 심하다.)


· 보관온도 : -20℃~0℃


· 보관일 : 1개월


· 보관법 : 밀봉하여 냉동실에 보관한다.


· 손질법 : 입을 열어 속에 있는 뻘물이나 여러 불순물을 씻어 낸다.

 

 

 

 

· 구입요령 : 싱싱한 멍게는 껍질의 색이 붉고 단단하다. 깐 후에는 속살이 오렌지색으로 특유한 향이 있다. 여름에 구입하는 것이 좋다.


· 유사재료 : 해삼 (모양부터 다르며 멍게는 붉고 모양동기가 있고 타우린이 풍부하며 해삼은 미네랄 비타민이 풍부하다.)


· 보관온도 : 0~5℃


· 보관일 : 3일


· 보관법 : 냉장고에서 1~2일 보관 가능하며, 먹을 만큼만 구입하여 되도록이면 빨리 먹는다.


· 손질법 : 보통 시중에서 구입 시 손질된 봉지 멍게를 구입하게 되는데, 내장이 제거된 멍게는 먹기직전에 흐르는 물에 살살 씻어 채반에 받쳐 물기를 제거한다.

 

 

 

 

· 구입요령 : 껍질이 깨지지 않았으며, 길쭉한 것이 좋다.


· 유사재료 : 논우렁이 (논우렁이는 고여 있는 물에서 서식하며 외관 모양이 둥근 편으로 다슬기는 이에 비해 끝이 가늘고 뾰족하다.)


· 보관온도 : -20℃~0℃


· 보관일 : 1개월


· 보관법 : 깨끗이 손질하여 냉동 보관한다.


· 손질법 : 다슬기를 비벼서 씻어 껍질의 이물질을 제거하고, 3시간 이상 물에 담궈 해감시킨다.

 

 

 

 

· 구입요령 : 육질은 붉은색을 띄고 고운 육질을 가지고 있는 것이 최고급이다. 눌러 봤을 때 단단하고 탄력이 있는 것이 좋다.


· 유사재료 : 고등어 (참다랑어, 연어, 꽁치, 고등어 같은 등푸른 생선에는 DHA와 EPA가 풍부하다.)


· 보관온도 : -20℃~1℃


· 보관일 : 1개월


· 보관법 : 급속 냉동한 참다랑어는 한 번 먹을 만큼의 양을 랩으로 싸서 냉동실에 보관해두었다 필요할 때마다 꺼내서 먹으며 재냉동하지 않는다.


· 손질법 : 배에 칼집을 넣어 내장을 빼내고 사용할 부위를 잘라 깨끗한 행주로 피를 말끔히 제거한 후 이용한다.

 

 

 

 

· 구입요령 : 살아 있고 살이 위로 빠져나오지 않은 것, 들어 보았을 때 무겁고 살이 탄력 있는 것이 좋다.


· 유사재료 : 뿔소라 (패각은 길쭉하거나 커다랗고, 보통 그 위에 정교한 돌기 또는 주름이 있다. 뿔소라과는 전 세계에 분포하지만 주로 열대에 서식한다.)


· 보관온도 : -20℃~0℃


· 보관일 : 1개월


· 보관법 : 깨끗이 손질하여 냉동 보관한다.


· 손질법 : 살아 있는 것은 껍질에서 살을 빼내기가 어렵기 때문에 살짝 찌면 쉽게 빼낼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