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퐌다의 유용한정보

설악산 등산코스별 소요시간 (울산바위,한계령,대청봉,백담사 등)

by 퐌다 2017. 7. 21.

 

설악산 국립공원으로 등반계획 세우고 계신 분들을 위해 설악산 전구간 등산코스 (소요시간 포함) 안내를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설악산 등산코스는 ①용소폭포코스, ②울산바위코스, ③권금성코스, ④비룡폭포(토왕폭전망대), ⑤금강굴코스, ⑥양폭코스, ⑦백담사코스, ⑧수렴동코스, ⑨남교리코스, ⑩대승폭포코스, ⑪대청봉코스(오색), ⑫대청봉코스(백담), ⑬대청봉코스(한계령), ⑭대청봉코스(설악동), ⑮공룡능선코스 등 총 15가지 코스로 분류할 수 있는데요.

 

각 코스는 중간 중간 난이도가 상/중/하로 나뉘기 때문에 코스를 정하고 등반하기 전에 충분히 해당 코스를 숙지하신 후 등반하시기 바랍니다.

 

 

 

 

 

 용소폭포코스 - 수정처럼 맑은 계곡과 기이한 암석이 어우러져 우리나라 최고의 단풍을 즐길 수 있는 대표코스

 

 

상세구간 : 약수터탐방지원센터-성국사-용소폭포-용소폭포탐방지원센터
일정 : 당일
소요시간 : 01 시간 00분   거리 : 3.2 ㎞   난이도 : 하
연락처 : 국립공원관리공단 설악산사무소 (033)636-7700

 

약수터탐방지원센터에서 용소탐방지원센터를 탐방하는 코스(3.2km, 1시간 소요)
우리나라에서 약수와 온천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코스.
기이한 암석과, 수정처럼 맑은 계곡, 오색의 단풍이 어우러진 코스.


주전골 탐방로는 수정처럼 맑은 계곡과 기이한 암석이 조화를 이루어 한 폭의 산수화를 그려놓은 듯 산세가 뛰어나며, 가을에는 단풍과 어우러져 그 모습이 장관을 이룹니다. 특히 선녀탕과 금강문 일대는 단풍과 암벽, 계곡의 조화가 뛰어나 최고의 풍경을 연출하며, 단풍여행과 오색약수, 온천을 즐길 수 있는 코스입니다.

 

 

 

 

 

 

 울산바위코스 - 설악산의 대표 경관자원인 울산바위에 올라 동해바다, 속초시, 대청봉을 바라볼 수 있는 대표코스

 

 

상세구간 : 소공원-신흥사-흔들바위,계조암-울산바위
일정 : 당일
소요시간 : 02 시간 00분   거리 : 3.8 ㎞   난이도 : 중
연락처 : 국립공원관리공단 설악산사무소 (033)636-7700

 

신흥사에서 흔들바위, 울산바위를 왕복하는 탐방코스 (편도 3.8km, 2시간 소요)
설악산 명소인 흔들바위를 흔들어 볼 수 있는 코스.
대표 경관자원인 울산바위와 흔들바위가 있는 설악산의 대표 탐방코스.


설악산 울산바위 코스는 연중 인기가 많으며 특히 10월 중순부터 11월 초순까지 가을 단풍 감상에 적합한 코스로, 기암괴석과 단풍이 어우러져 설악산 단풍감상의 최적 장소로 추천할 수 있습니다. 단, 흔들바위에서 울산바위로 올라가는 코스는 계단이 많고 다소 경사가 있는 점 탐방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권금성코스 - 울산바위, 동해바다, 속초시 등이 한눈에 보이는 권금성에 케이블카를 타고 올라가 볼 수 있는 코스

 

 

상세구간 : 소공원-케이블카-권금성
일정 : 당일
소요시간 : 00 시간 30분   거리 : 1.5 ㎞   난이도 : 하
연락처 : 국립공원관리공단 설악산사무소 (033)636-7700

 

소공원에서 케이블카를 타고 권금성에 오르는 코스 (왕복 3km, 1시간 소요)
노약자, 어린이, 장애우 분들도 쉽게 고지대에 오를 수 있는 장점.
몽골의 침략을 막아낸 권금성 해설프로그램과 함께하면 더 좋은 코스.


설악산 케이블카는 1년 365일 누구나 쉽게 높은 곳에 올라 설악산의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인기 만점인 코스로서 인기가 높습니다. 더불어 권금성은 몽골의 침략을 막아낸 곳으로서 국립공원 자연해살과 함께 하시면 더욱 더 의미있는 탐방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단, 케이블카는 바람이 심하게 부는 등의 기상악화시에는 운행을 하지 않으니 계획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비룡폭포(토왕폭전망대)

 

 

상세구간 : 소공원-육담폭포-비룡폭포-토왕성폭포전망대
일정 : 당일
소요시간 : 01 시간 30분   거리 : 2.8 ㎞   난이도 : 하
연락처 : 국립공원관리공단 설악산사무소 (033)636-7700

 

소공원에서 비룡폭포를 지나 45년만에 개방된 토왕성의 멋진 비경을 볼 수 탐방코스 (편도 2.8km, 1시간 반) 자연관찰로를 따라 숲 속의 여유로움을 느껴볼 수 있는 코스.
육담, 비룡, 토왕성폭포를 손 쉽게 만나볼 수 있는 편안한 코스.


소공원에서 편도 1시간반정도로 가까이 위치하고 있어, 설악산의 유명한 폭포(육담, 비룡,토왕성)를 비교적 쉽게 접할 수 있는 부담 없는 코스입니다. 설악산에 와서 간단히 산행하고 경치도 감상할 수 있는 코스를 찾으신다면 비룡폭포(토왕성폭포 전망대 코스)를 이용하시면 좋습니다.

 

 

 

 

 

 금강굴코스 - 대청봉을 비롯한 설악의 대표적인 봉우리들과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바라볼 수 있는 탐방코스

 

 

상세구간 : 소공원-와선대-비선대-금강굴
일정 : 당일
소요시간 : 02 시간 00분   거리 : 3.6 ㎞   난이도 : 하
연락처 : 국립공원관리공단 설악산사무소 (033)636-7700

 

소공원에서 비선대, 금강굴을 왕복하는 탐방코스 (편도 3.6km, 2시간 소요)
설악산 명소인 흔들바위를 흔들어 볼 수 있는 코스.
대청봉, 중청봉, 소청봉, 천불동계곡, 화채능선, 공룡능선 등 설악산의 대표적인 자연경관을 바라볼 수 있는 코스.


설악산 금강굴 코스는 대청봉, 중청봉, 소청봉, 천불동계곡, 공룡능선 등 아름다운 설악산의 자연경관을 한 눈에 바라볼 수 있는 코스입니다. 금강굴은 미륵봉 중턱에 위치한 자연동굴로, 일찍이 원효대사가 이곳에서 수행했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단, 비선대에서 금강굴로 올라가는 코스는 다소 경사가 있는 계단이 있는 점 탐방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양폭코스 - 설악산의 계곡과 기암절벽이 어우러져 수려한 경관을 이루며 가을 단풍이 아픔다운 대표코스

 

 

상세구간 : 소공원-와선대-비선대-귀면암-양폭대피소
일정 : 당일
소요시간 : 03 시간 10분   거리 : 6.5 ㎞   난이도 : 하
연락처 : 국립공원관리공단 설악산사무소 (033)636-7700

 

신흥사에서 비선대, 귀면암, 양폭대피소를 왕복하는 탐방코스 (편도 6.5km, 3시간10분 소요)
설악산 계곡과 주변의 기암절벽을 볼 수 있는 코스.
전설이 전해 내려올 만큼 뛰어난 비경을 가진 비선대와 기이한 형상을 가진 바위들을 만날 수 있는 대표 탐방코스.


설악산 양폭 코스는 10월 중순부터 11월 초순까지 가을 단풍이 가장 아름다운 코스중 하나로 계곡과 주변 기암괴석을 따라 산행하며, 단풍을 감상하는 최고의 코스로 추천할 수 있습니다. 단, 탐방객 안전관리를 위하여 산불조심기간과 해빙기에는 고지대 산행구간 (비선대~천불동계곡)은 통제 관리하고 있습니다.

 

 

 

 

 

 백담사코스 - 설악산국립공원 내설악 대표 문화자원인 흐르는 백담계곡과 함께 하는 백담문화탐방기행 코스

 

 

 

상세구간 : 백담탐방지원센터-백담사
일정 : 당일
소요시간 : 01 시간 30분   거리 : 6.5 ㎞   난이도 : 하
연락처 : 국립공원관리공단 설악산사무소 (033)636-7700

 

백담용대마을에서 백담사까지 탐방코스 (왕복 13km, 3시간소요)
설악산 문화자원인 백담사찰을 둘러볼 수 있는 코스.


설악산 백담코스는 대청봉에서 백담사까지 백개의 웅덩이가 있다하여 백담사라고 이름이 불리어 졌으며, 만해 한용운 선생이 이곳 백담사에서 “님의 침묵”을 집필하였으며, 전두환 대통령이 거처했던 사찰로 연중 인기가 많으며 특히 10월 중순부터 11월 초순까지 가을 단풍 감상에 적합한 코스로, 백담계곡과 어울어져 내설악 단풍감상의 최적 장소로 추천할 수 있습니다. 백담사와 만해이야기를 참여할 수 있는 탐방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수렴동코스 - 부드러운 물(水)의 발(簾)이 드리워진 폭포계곡을 따라 온 가족이 함께 걸을 수 있는 편안한 산책길

 

 

상세구간 : 백담탐방지원센터-백담사-영시암-수렴동대피소
일정 : 당일
소요시간 : 03 시간 00분   거리 : 11.2 ㎞   난이도 : 하
연락처 : 국립공원관리공단 설악산사무소 (033)636-7700

 

- 백담탐방지원센터부터 수렴동대피소까지 탐방하는 코스(편도 11.2km, 3시간 소요)
- 계곡과 함께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편안한 산책길.


수렴동은 아름다운 폭포를 이르는 말이며 이에 걸맞게 탐방로 곳곳에 폭포줄기가 이어져 보는 이의 마음까지 시원하고 맑게 만들어 줍니다. 시작부터 끝까지 물길을 따라 걷는 평탄한 길입니다.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고 편안하게 걸으며 마음의 여유를 즐길 수 있는 산책길로 유명합니다.

 

 

 

 

 

 남교리코스 - 지상의 하늘을 만나다! 심이선녀탕과 함께하는 설악산 으뜸 경관 코스

 

 

상세구간 : 남교리-복숭아탕-대승령-장수대
일정 : 당일
소요시간 : 06 시간 30분   거리 : 11.3 ㎞   난이도 : 중
연락처 : 국립공원관리공단 설악산사무소 (033)636-7700

 

남교리-복숭아탕-대승령-장수대(편도 11.3km, 6시간 30분 소요)


아름다운 자연경관에 흠뻑 빠질 수 있는 설악산 으뜸 경관 코스 중 하나입니다. 선녀들이 목욕했다는 십이선녀탕과 서북주능과 장수대로 펼쳐지는 넓은 시야가 탐방객의 마음을 사로잡아 해마다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곳입니다. 하지만 험한 코스이므로 안전사고에 철저히 대비하시어 탐방을 하셔야 합니다.

 

 

 

 

 

 대승폭포코스 - 한국의 3대 폭포 중 하나! 80m의 높이를 자랑하는 대승폭포 이야기 여행

 

 

상세구간 : 장수대-대승폭포
일정 : 당일
소요시간 : 00 시간 40분   거리 : 0.9 ㎞   난이도 : 하
연락처 : 국립공원관리공단 설악산사무소 (033)636-7700

 

장수대에서 대승폭포를 왕복하는 코스 (왕복 1.8km, 1시간 20분 소요)


금강산에 구룡폭포가 있고, 개성에 박연폭포가 있다면, 설악산에는 대승폭포가 있습니다. 한국의 3대 폭포로 손꼽히는 대승폭포와 함께하는 이야기 여행을 떠나볼 수 있는 코스입니다.


구불구불 한계령 자락에 위치한 장수대에서 편도로 약 40분 올라가면 높이 80m를 자랑하는 대승폭포 경관이 장엄하게 펼쳐집니다. 자연의 위엄과 더불어 어머니의 부름으로 화를 면하게 된 대승이라는 총각 이야기가 자리하고 있는 코스입니다.

 

 

 

 

 

 대청봉코스(오색) - 우리나라에서 세번째로 높은 봉우리로 대청봉을 가장 빨리 오를 수 있는 최단거리 코스

 

 

상세구간 : 오색-설악폭포-대청봉
일정 : 당일
소요시간 : 04 시간 00분   거리 : 5. ㎞   난이도 : 상
연락처 : 국립공원관리공단 설악산사무소 (033)636-7700

 

- 남설악탐방지원센터에서 대청봉까지 가장 빠르게 오르는 최단거리 코스(편도 5.0km, 4시간 소요)
- 오색-설악폭포-대청봉-설악폭포-오색(왕복10km, 8시간 소요)


오색코스는 양양군 서면 오색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남설악 탐방지원센터에서 출발하는 오색~대청 탐방코스입니다. 설악산 최고봉인 대청봉을 오르는 가장 빠른 최단 코스로 4시간이면 대청봉 정상에 오를 수 있습니다. 산봉이 푸르게 보인다고 하여 불려진 이름인 대청봉, 이곳을 오르는 오색 코스 구간은 숲속 산행이기에 별다른 전망이나 조망은 없지만 아름드리나무와 우거진 숲속에서 굽이굽이 이어가는 산길을 오르내리며 마음과 몸이 자연의 일부가 되는 곳입니다. 왕복 8시간으로 다른 코스에 비해 빠르게 대청봉에 오를 수 있기 때문에 많은 탐방객이 이용하는 코스입니다.

 

 

 

 

 

 대청봉코스(백담) - 설악산 주봉인 대청봉을 오르는 길로 우리나라 5대 적멸보궁 중 하나인 봉정암을 만날 수 있는 코스

 

 

상세구간 : 백담사-영시암-수렴동대피소-봉정암-소청봉-대청봉-희운각-비선대
일정 : 1박2일
소요시간 : 13 시간 50분   거리 : 23.9 ㎞   난이도 : 상
연락처 : 국립공원관리공단 설악산사무소 (033)636-7700

 

- 백담사에서 대청봉을 지나 소공원까지 내설악과 외설악을 즐길 수 있는 코스(1박 2일 코스, 23.9km, 12시간 50분 소요)
- 백담·수렴동·구곡담계곡이 있는 코스.
- 설악산 문화자원인 봉정암과 영시암이 있는 코스.


설악산 대청봉(백담)코스는 경사가 완만하고 맑은 계곡물과 좌우 산세가 아름답게 어울려진 매력적인 코스입니다. 단, 대청봉(백담)코스는 장시간 걸리기 때문에 산행 준비를 철저히 하셔야 합니다.

 

 

 

 

 

 대청봉코스(한계령) - 영동과 영서, 내설악과 남설악의 분기점. 한 폭의 그림과 같은 비경이 머무르는 한계령 코스

 

 

상세구간 : 한계령탐방지원센터-한계령갈림길-서북능선-대청봉-희운각-비선대-소공원
일정 : 1박2일
소요시간 : 12 시간 00분   거리 : 19.3 ㎞   난이도 : 상
연락처 : 국립공원관리공단 설악산사무소 (033)636-7700

 

- 한계령-서북능선-대청봉-비선대-소공원 코스 (19.3km, 12시간 소요)
- 해발 1,004m에 위치하고 있는 고갯마루 한계령 코스.


한계령 코스는 짧지만 험하고 아름답지만 거친 설악산의 대표 코스 중의 하나입니다. 단시간에 대청봉에 오를 수 있는 코스이지만 초행길인 탐방객에게는 쉽지만은 않은 코스입니다. 하지만 영동과 영서, 내설악과 남설악의 분기점의 위치에서 조망하는 공룡능선, 중청, 대청 등의 한 폭의 그림과 같은 비경을 조망할 수 있어 해마다 많은 탐방객이 찾고 있습니다. 탐방 전에 준비운동을 하시고 개인체력에 맞도록 속도조절을 하시길 바랍니다.

 

 

 

 

 

 대청봉코스(설악동) - 1박2일 동안 즐기는 설악산의 절경. 소공원, 비선대, 천불동계곡, 대청봉, 설악폭포, 오색

 

 

상세구간 : 소공원-비선대-희운각-대청봉-설악폭포-오색
일정 : 1박2일
소요시간 : 10 시간 40분   거리 : 16 ㎞   난이도 : 상
연락처 : 국립공원관리공단 설악산사무소 (033)636-7700

 

- 소공원-비선대-희운각-대청봉-설악폭포-오색코스(16km, 10시간 40분소요)
- 설악산의 절경을 1박 2일 동안 즐길 수 있는 탐방코스.
- 소공원에서 대청까지, 또 오색까지 이어지는 대표코스 중 하나.


설악산 대청봉(소공원) 코스는 연중 인기가 많으며 특히 1박 2일의 산행을 계획한 탐방객들에게 만족도가 높은 대표 코스 중에 하나입니다. 한겨울 눈 꽃 가득한 설악산, 봄여름 초록빛의 생명이 움트는 설악산, 가을 단풍으로 붉게 물든 설악산의 모습에 풍덩 빠져볼 수 있는 코스입니다.


단, 희운각~중청~오색의 급경사지와 중청에서 대청까지 가는 길에 부는 바람이 센 점을 감안하시고 탐방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룡능선코스 - 마치 봉우리가 거대한 공룡의 등뼈를 닮은 설악비경 최강코스인 공룡능선

 

 

상세구간 : 소공원-금강굴-마등령-공룡능선-희운각-대청봉-오색
일정 : 1박2일
소요시간 : 14 시간 40분   거리 : 19.1 ㎞   난이도 : 상
연락처 : 국립공원관리공단 설악산사무소 (033)636-7700

 

소공원과 비선대를 지나 금강굴부터 시작하여 오색으로 하산하는 탐방코스(편도 19.1km, 14시간 40분소요)
국립공원 제 1경인 공룡능선을 탐방하는 코스.


설악산 공룡능선코스에서 공룡능선의 경우 전국 20개의 국립공원 대표 경관 100경중에 경관이 가장 빼어난 ‘국립공원 제 1경’으로 꼽힐 정도로 최고의 능선길입니다. 국립공원 관리공단에서는 지난 1월“시각적, 심미적으로 아름답거나 정감적으로 느껴져 보전가치가 큰 지형, 식생, 동ㆍ식물, 자연현상 등 자연요소 또는 문화유산, 촌락, 생활상등 역사ㆍ문화요소”를 국립공원 경관으로 정의하고 전문가 그룹과 함께 국립공원 대표경관을 선정했는데 그 중 1경이 바로 공룡능선입니다. 그만큼 빼어난 경관을 자랑하는 코스로 많은 탐방객이 도전하는 코스입니다.

 

 

 

이상으로 '설악산 등산코스 소요시간 안내 (전구간)' 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산행에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은 난이도가 '하'인 구간부터 공략해보시고 조금씩 산행이 익숙해지면 중 → 상으로 다른 설악산 등산코스를 공략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