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퐌다의 유용한정보

축의금 봉투 쓰는 방법 및 축의금 금액 안내 (축의금 봉투 쓰는법)

by 퐌다 2015. 12. 28.

성인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결혼식에 참석해 본적이 있으실 텐데요. 우리나라에서는 결혼식에 참석할때 결혼을 축하는 의미로 소정의 금액을 봉투에 넣어 신부측이나 신랑측에 건내는데 이때 격식을 차려 봉투를 전해야 주는 이도 받는 이도 좋다는 것은 익히 잘 알려진 사실 입니다.

 

하지만 축의금 봉투 앞면과 뒷면에 어떤 형식으로 글을 작성해야 하는지 애매해 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으로 아는데요. 저 같은 경우도 수시로 결혼식에 참석하지만 번번히 봉투 쓰는 방법을 헷갈리곤 해 검색으로 찾아보곤 하는데 이 글을 보시는 여러분들도 저와 비슷한 경우가 많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제가 알아본 축의금 봉투 쓰는 방법 및 축의금 금액 안내를 간략하게 해드리도록 할텐데요. 특히나 축의금 금액을 얼마나 넣어야할지 애매해 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 딱히 정해진 금액은 없지만 친분 여하에 따라 대략적인 금액을 알려드리도록 할테니 아래 글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축의금 봉투 쓰는 방법 안내

 

 

결혼식을 축하하는 축의금 봉투 앞면 문구는 위 그림에서와 같이 축결혼, 축화혼, 축성전, 축성혼, 하의 등 총 다섯가지가 있는데요. 축결혼(祝結婚)은 한자어가 뜻하는 그대로 '결혼을 축하한다'는 뜻이며, 축화혼(祝華婚)은 결혼을 아름답게 이르는 말로 '당신의 결혼이 빛나기를 바란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축성전(祝盛典)은 '성대한 의식(결혼식)을 축하한다'는 의미이며, 축성혼(祝聖婚)은 '성스러운 결혼을 축하한다'는 뜻입니다. 하의(賀儀)는 하례와 같은 말로, '축하하여 예를 차린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 다섯가지 문구 중 가장 많이 쓰이는 축의금 봉투 앞면 문구는 축결혼과 축화혼 인데요. 축결혼은 신랑측, 축화혼은 신부측에 쓰는 경우가 많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축의금 봉투 쓰는 방법 안내 (앞면과 뒷면)

 

축의금 봉투 쓰는 방법 중 앞면과 뒷면 쓰는 방법을 알려드릴 텐데요. 앞서말씀드린 앞면 문구는 봉투 앞면 중앙에 세로로 기입하셔야 하며, 뒷면에는 결혼하는 사람의 관계와 본인의 이름을 봉투 좌측 하단에 세로로 기입하시면 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축결혼, 축화혼, 축성혼, 하의 네가지 봉투 쓰는 방법을 그림과 함께 아래에 정리했으니 참고하셔서 봉투 쓰시기 바랍니다.

 

 

 ▣ 축결혼 봉투 앞면과 뒷면

 

 

앞면

뒷면

 

 

 

 

 

 

 ▣ 축화혼 봉투 앞면과 뒷면

 

 

앞면

뒷면

 

 

 

 

 

 

 

 ▣ 축성혼 봉투 앞면과 뒷면

 

 

앞면

뒷면

 

 

 

 

 

 

 

 ▣ 하의 봉투 앞면과 뒷면

 

 

앞면

뒷면

 

 

 

 

 

 

▣ 축의금 금액 대략적인 기준

 

축의금을 전달 할때 가장 부담스러운 부분이 얼마를 넣어야할지 일텐데요. 딱히 법으로 정해진 부분은 없지만 어느정도의 친분인지에 따라서 관례적으로 정해진 금액이 있으니 아래에서 간단히 정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자주 연락하지 않는 사람일 경우.

 

- 평소에 자주 연락하지 않거나 인맥 유지를 위해 알기만 하는 사람의 결혼식에는 보통 3만원 정도의 축의금을 낸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대체적으로 결혼식 연회 비용이 3만원을 초과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식장을 방문하지 않고 계좌이체나 아는 사람을 통해 축의금을 건내도 충분히 성의를 표시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직장 동료나 자주 보는 사람일 경우.

 

- 직장 동료나 자주 연락하고 만나는 사람일 경우에는 보통 5만원 정도의 축의금을 건내는데요. 최소 축의금을 3만원, 최대 축의금을 10만 정도로 보고 중간 금액인 5만원을 내신다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하지만 때에 따라서는 7만원을 내기도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정말 친한 사람이나 가족일 경우.

 

- 정말 친한 사람이나 가족일 경우는 딱히 금액을 정한다는 것이 의미 없을 정도 일텐데요. 대체적으로 가깝고 친한 사람의 결혼식일 경우 10만원을 내는 경우가 많고, 그이상의 금액일 경우는 10~20만의 금액을 내기도 합니다. 또한, 축의금 외에도 가전, 가구들을 선물로 전하기도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밖에 결혼식에서는 나눈다, 자른다는 등의 단어를 부정적으로 여기고 있기 때문에 나눌 수 없는 의미를 가진 홀수의 돈을 준비하는 것이 관례인데요. 예를 들어서, 3만원, 5만원, 7만원, 9만원을 축의금으로 내며 10만원 이상일 경우는 10만원, 15만원, 20만원, 25만원 30만원 식으로 축의금을 전달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