퐌다의 프로그램

[오캠] 동영상 녹화 프로그램 오캠(oCam) 다운로드 및 사용법

퐌다 2011. 7. 30. 10:56


웹서핑을 하다보면 특정 동영상을 다운로드 받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동영상을 다운로드 받기 위해서는 그 영상을 제공하는 사이트를 방문하여 일정한 비용을 지불하고 구입을 한다든지 무료로 제공되는 동영상을 찾기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그러나 이런 방법들이 아무리 효용성 있는 일 일지라도 동영상 녹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직접 녹화하는 방법 보다는 크게 유용할 것 같지 않다고 생각하는 저로서는 마음에 드는 동영상을 발견하면 동영상 녹화 프로그램인 오캠(oCam)을 이용하여 녹화하여 제 컴퓨터에 보관한 뒤 필요할 때 찾아보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오캠이라고 하면 생소하실지 모르지만 제가 여태까지 사용해본 동영상 녹화 프로그램 중 세손가락 안에 드는 동영상 녹화 프로그램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우선 사용상 아무런 제약이 없는 프리웨어라는 점이 좋고 안카메라와 같이 녹화화면을 마음대로 늘리고 줄일 수 있어서 좋습니다. 그리고 녹화 후 해당 프로그램을 광고하는 문구가 나타나지 않아 더욱 좋습니다.

오캠 다운로드 및 설치방법

오캠을 설치하기에 앞서 상단에 첨부한 설치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시기 바랍니다.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자신이 지정한 폴더나 바탕화면에 위 그림과 같은 설치 아이콘이 생성된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오캠 설치를 위해 해당 아이콘을 더블 클릭 해줍니다.


오캠(oCam) 설치 시작을 알리는 창입니다. 내용을 읽어보신 후 우측하단의 다음을 누릅니다.


프로그램이 설치될 위치를 선택 할 수 있는 창입니다. 특별히 저장위치를 선택할 필요없이 C 드라이브 프로그램 파일 안에 저장된다는 것만 알아두시고 우측하단의 다음을 누릅니다.


구성 요소 설치 선택 창입니다. 시작메뉴단축아이콘 생성 및 바탕화면 단축 아이콘 생성 체크란에서 자신이 설치하고자 하는 아이콘에만 체크를 하신 뒤 우측 하단의 다음을 누릅니다.


프로그램이 설치중인 모습입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바로 오캠이 실행 됩니다.

오캠 사용법


오캠 다운로드 및 설치가 완료되면 바탕화면에 위 그림과 같은 오캠 실행 아이콘이 생성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실행을 위해 해당 아이콘을 더블클릭 해줍니다.


오캠 실행 아이콘이 활성화 되면 위 그림과 같이 오캠이 실행 됩니다. 오캠 실행화면 상단에 있는 메뉴 버튼을 보시면 녹화, 화면캡쳐, 대상선택, 크기조절, 폴더열기, 설정, 버그문의, 정보 등 많은 기능들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용방법은 프로그램 화면 가운데 뻥 뚫린 부분이 녹화되는 화면으로 메뉴버튼 가장 왼쪽에 있는 녹화 버튼을 누르면 동영상 녹화가 시작되고 한번 더 누르게 되면 녹화가 완료 됩니다. 그리고 프로그램 실행창 외곽의 틀을 마우스로 잡고 드래그 하시면 동영상녹화 화면 크기를 자유롭게 설정 하실 수 있습니다.


녹화된 동영상을 확인하고 싶으시면 메뉴 버튼의 폴더열기를 클릭하여 녹화한 동영상이 제대로 녹화 되었는지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저장 경로를 변경하고 싶으시면 설정 버튼 → 저장 → 저장경로 를 통해 저장 폴더를 변경 하실 수 있습니다. 그밖에도 설정을 통해 단축키 지정 및 녹화, 자동완료 기능을 변경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