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9월 제철음식
2017년 9월 제철음식 소개를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9월 제철음식은 고등어, 옥수수, 전복, 굴, 감자, 블루베리, 게, 고구마, 토마토, 대하, 배, 참나물, 귤, 석류, 갈치, 은행, 광어 등 총 17가지 음식으로 요약할 수 있는데요.
이들 2017년 9월 제철음식의 상세정보는 아래에 첨부한 사진과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라며, 첨부된 9월 제철음식 자료를 잘 참고하셔서 건강한 음식으로 행복한 9월 한달 보내시기 바랍니다.
몸에 좋은 9월 제철음식 정보
· 구입요령 : 크고 살이 단단하며 청록색의 광택이 나고 손으로 눌러 탄력이 있는 것을 고른다.
· 유사재료 : 수입산 고등어 (국산은 등의 물결무늬가 가늘며 청색인 데 비해 수입산을 굵으며 청흑색이다.)
· 보관온도 : -20℃~0℃
· 보관일 : 7일
· 보관법 : 내장을 제거하지 않고 사온 고등어는 아가미와 내장을 제거하고 적당한 크기로 손질한 다음 한 번 조리할 분량만큼 비닐 팩에 담아 냉동실에 넣어 두고 먹는다.
· 손질법 : 구울 때는 약 1시간 전에 소금을 뿌려두면 수분이 빠져나가 살이 단단해지고 맛이 좋아진다.
· 산지특성 및 기타정보 : 우리나라, 일본, 중국 등지의 연해에 분포되어 있으며 비교적 많이 잡히는 생선이다.
· 구입요령 : 살은 패주가 뚜렷하게 서 있는 것, 둥그스름하고 통통하게 부풀어 있는 것이 신선하다.
· 유사재료 : 갓굴 (몸은 보통 편평한 타원형이고 껍데기 표면에는 자갈색을 띠는 성장줄이 있으며 한국, 일본 및 중국의 북부에 분포한다.)
· 보관온도 : 1~5℃
· 보관일 : 2일
· 보관법 : 굴은 바다물로 껍질을 손질하고 비닐에 굴을 담고 바닷물을 넣은 다음 밀봉하여 스티로폼 박스에 얼음을 채워 놓고 굴을 담은 뒤 냉장고 깊숙히 넣어 보관한다.
· 손질법 : 무를 간 즙에 굴을 넣어 오물이 흡수되도록 한 후 체에 받쳐서 물에 2~3회 헹군 뒤 조리한다.
· 산지특성 및 기타정보 : 갯벌이 풍부하며 수온이 낮은 청정 해역에서 잘 생산된다.
· 구입요령 : 다리가 뻣뻣하고 단단하게 붙어 있는 것, 냄새가 나지 않는 것, 배가 단단하고 살이 꽉 찬 것, 들어 보았을 때 무겁고 손으로 눌러 보았을 때 탄력이 있는 것이 좋다.
· 유사재료 : 걸보 (게를 달리 이르는 말로 게와 동의어이다.)
· 보관온도 : -20℃~0℃
· 보관일 : 1개월
· 보관법 : 냉장 보관하거나 장기간 둘 때는 팩에 담아 랩으로 싸서 냉동 보관한다.
· 손질법 : 솔로 몸통 껍질을 깨끗이 문질러 닦고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조리에 이용한다.
· 산지특성 및 기타정보 : 수심 4,000m까지의 깊은 바다에 서식하는 종류도 있으며, 양극 가까운 바다에서 서식하는 종류도 있으나, 대륙붕에 많이 서식한다.
· 구입요령 : 몸이 투명하고 윤기나는 것과 껍질이 단단한 것이 좋다.
· 유사재료 : 중하 (몸의 빛깔은 누런 옅은 녹색이며, 몸 전체에 검은 반점이 있다. 다른 새우에 비하여 옆가시가 없다.)
· 보관온도 : -20℃~0℃
· 보관일 : 1개월
· 보관법 : 깨끗이 손질하여 냉동 보관한다.
· 손질법 : 등 쪽 두 번째 마디에서 이쑤시개를 이용해 긴 내장을 빼내고 옅은 소금물에 흔들어 씻는다.
· 산지특성 및 기타정보 : 우리나라 서해, 남해에 많이 서식한다.
· 구입요령 : 껍질이 팽팽하며 묵직한 것을 고르고 상처가 없는 것이 좋다.
· 유사재료 : 사과 (사과는 비타민 C가 풍부하고 배에는 칼륨이 사과보다 많다. 또한 사과산, 주석산, 구연산 등 유기산이 배보다 훨씬 많이 들어 있다.)
· 보관온도 : 1~5℃
· 보관일 : 7일
· 보관법 : 배는 신문지에 싸서 냉장 보관한다.
· 손질법 : 껍질을 벗겨서 요리에 이용하거나 섭취한다.
· 산지특성 및 기타정보 : 일조량이 일정하고 기후가 온화한 곳에서 잘 생산된다.
· 구입요령 : 비교적 껍질이 얇고, 단단하며, 크기에 비해 무거운 것이 껍질이 두껍고 무게가 가벼운 것보다 더 과즙이 많다.
· 유사재료 : 한라봉 (귤과 한라봉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다. 귤은 울퉁불퉁한 한라봉보다 작다.)
· 보관온도 : 18~25℃
· 보관일 : 15일
· 보관법 : 상온에 보관하거나 냉장고에 보관한다. 귤을 겹처서 보관하면 상하기 쉬우니 통풍이 잘 되도록 보관한다.
· 손질법 : 최근 귤 껍질에는 농약이 묻어 있을 수도 있고, 신선도를 유지하기 위해 피막제를 발라 놓은 것도 있어 그것을 제거하기 위해 껍질에 소금을 발라 문질러 씻어야 한다.
· 산지특성 및 기타정보 : 일조량이 풍부하며 기온이 따뜻한 곳에서 잘 재배된다.
· 구입요령 : 들어 보았을 때 무겁고 선명한 붉은색을 고른다. 외피가 단단하고 상처가 적게 난 것을 고른다.
· 유사재료 : 해석류 (바닷가에서 나는 석류를 말한다.)
· 보관온도 : 1~5℃
· 보관일 : 15일
· 보관법 : 약 2~5℃ 사이의 시원한 곳에서 약 15일에서 20일 정도 보관이 가능하다.
· 손질법 : 석류를 반으로 쪼개어 석류 알맹이를 골라낸다.
· 산지특성 및 기타정보 : 인도, 페르시아가 원산지로 아열대 지방에서 널리 재배하는데 우리나라의 중부와 남부에서도 재배한다.
· 구입요령 : 알이 고르며 깨끗하고 은행 특유의 냄새가 나는 것이 좋다.
· 유사재료 : 백과 (은행나무의 열매로 은행과 같은 말이다.)
· 보관온도 : 18~22℃
· 보관일 : 3개월
· 보관법 : 수분 함량은 11% 이하로 유지하고 통풍이 잘 되도록 하는 것이 좋다.
· 손질법 : 깨끗하게 씻어서 조리한다.
· 산지특성 및 기타정보 : 원산지가 중국이다.
· 구입요령 : 너무 큰 것도 맛이 없고 2kg 정도의 것이 적당하다. 전체적으로 표면이 매끄럽고 살이 투명하며, 붉은빛이 도는 흰색이면 신선하다. 윤기가 없는 것은 오래된 것이므로 피한다.
· 유사재료 : 도다리 (광어는 눈이 좌측에 있고, 도다리는 눈이 우측에 있어 구별된다.)
· 보관온도 : 0~5℃
· 보관일 : 1일
· 보관법 : 손질한 광어는 살을 발라내어 소금, 후추, 밀가루까지 뿌려 랩에 싸서 냉동 보관하면 된다. 뼈도 버리지 말고 용기에 담아 랩을 씌워 냉동 보관해 두었다가 매운탕 등의 찌개에 이용하면 시원한 국물을 낼 수 있다.
· 손질법 : 납작한 생선이므로 가자미와 같은 요령으로 손질한다. 광어는 회감으로 많이 이용되는데 포뜨기를 해서 먹기 좋게 저며야 한다. 비늘을 벗기고 내장을 제거한 후 깨끗이 씻어 물기를 닦고 포를 뜬다.
· 산지특성 및 기타정보 : 광어는 넙치라고도 하며 우리나라 전 연안에 많고, 가자밋과에 속한다. 서해 연안에 분포 서식하다가 가을에 다시 남하하는 남북 회유를 한다. 우리나라, 일본, 남중국해에 많이 분포한다.
· 구입요령 : 광택이 있고 탄력이 있는 것이 좋다.
· 유사재료 : 소라 (소라와 전복은 단백질 함량이 생선 이상으로 많이 함유되어 있고 류신, 아르기닌 등도 많아 특유한 맛을 낸다.)
· 보관온도 : 1~5℃
· 보관일 : 3일
· 보관법 : 전복과 껍데기를 떼어내거나 떼어내지 않고 전복살과 내장을 적당량만큼 포일 등에 싸서 냉동 보관하였다가 전복죽 등에 이용한다.
· 손질법 : 수세미나 솔로 앞부분의 이물질을 제거한 후 칼을 이용해 껍데기 사이에 넣어 전복을 완전히 떼어낸다. 가위로 내장을 떼어내고 이빨 부분을 제거한다.
· 산지특성 및 기타정보 : 파도가 치는 암반 지대의 얕은 곳, 암초나 여울물 속의 돌 등에서 서식한다.
· 구입요령 : 모양이 고르고 병충해의 흠집이 없을 것, 표면이 매끈하고 단단한 것, 진흙에서 자란 것으로 표피색이 밝고 선명한 적자색인 것이 좋다.
· 유사재료 : 물고구마 (고구마를 쪘을 때, 물고구마는 맑은 노란색을 띈다.)
· 보관온도 : 10~25℃
· 보관일 : 5일
· 보관법 : 고구마의 최적 온도는 12~13℃이며 상처가 난 것은 부패하기 쉽다. 그러나 상처가 난 고구마는 31~35℃,습도 90%에서 5~6일간 보관하면 상처가 코르크층으로 변하여 세균의 침입을 방지하므로 저장성을 높일 수 있게 된다.
· 손질법 : 흙을 털어내고 깨끗이 씻은 뒤 용도에 따라 썰어 사용한다. 껍질을 벗겨서 그대로 놔두면 표면이 검게 변하는데, 엷은 설탕물에 담가 두면 색이 변하지 않는다.
· 산지특성 및 기타정보 : 우리나라에서는 영조 때 일본 통신사로 갔던 조엄이 고구마가 구황식량이 될 것으로 판단하고 대마도에서 유입하여 확산되었다.
· 구입요령 : 짙은 초록색으로 싱싱하며 벌레 먹거나 시든 잎이 없는 것으로 고른다.
· 유사재료 : 시금치 (베타카로티이 풍부한 참나물은 특유의 향이 있는 산채나물로 시금치는 비타민 A, C가 풍부하다.)
· 보관온도 : 1~5℃
· 보관일 : 3일
· 보관법 : 고온에서 장시간 보관 시 영양성분이 파괴되므로 되도록이면 빨리 조리한다. 신문지나 키친타월로 싸서 분무기로 물을 뿌려준 뒤 신선실에 넣어두면 3일은 보관할 수 있다.
· 손질법 : 시든 잎과 뿌리를 다듬은 후 끓은 물에 소금을 조금 넣고 데쳐서 사용한다.
· 산지특성 및 기타정보 : 한국이 원산지이며 잎을 먹는다. 재배는 노지, 하우스 재배가 있다.
- 고구마와 함께 대표적인 간식거리이자 다양한 요리와 함께 곁들여 먹는 감자는 6~9월이 제철입니다. 영양덩어리 감자를 소개합니다.
· 구입요령 : 감자의 표면에 흠집이 적으며 매끄러운 것을 선택하며, 무거우면서 단단한 것이 좋다. 싹이 나거나 녹색 빛깔이 도는 것은 피하도록 한다.
· 유사재료 : 고구마 (생김새가 다르며 감자는 속살이 하얗고 고구마는 노랗다.)
· 보관온도 : 1~5℃
· 보관일 : 7일
· 보관법 :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보관하고 바구니에 사과와 같이 보관하면 싹이 나는 것을 방지한다. 껍질을 까 놓은 감자는 찬물에 담가 물기를 뺀 후 물기 제거 후 비닐봉지나 랩에 싸서 냉장 보관한다.
· 손질법 : 껍질을 까놓은 감자는 갈변이 일어나기 때문에 물에 놓아야 갈변이 방지된다.
· 구입요령 : 껍질은 선명한 녹색이고 알맹이가 촘촘하며 수염이 갈색인 것을 고른다.
· 유사재료 : 단옥수수 (단옥수수는 옥수수를 가공한 것으로 옥수수 하나하나를 분리하여 식염과 당분을 첨가한 통조림을 말한다.)
· 보관온도 : -20℃~0℃
· 보관일 : 7일
· 보관법 : 껍질을 벗긴 후 삶고 한번 먹을 양만큼 팩에 넣어서 냉동실에 보관해두면 훨씬 찰진 옥수수를 먹을 수 있다.
· 손질법 : 껍질은 조리 직전에 벗기는 것이 좋고 배아 부분에 영양이 집중되어 있으므로 알맹이를 뺄 때는 칼로 하지 말고, 손으로 빼면 손실이 적다.
· 산지특성 및 기타정보 : 남미 안데스산맥 일대가 원산지이며 우리나라에서는 강원도 산간 지대에서 주로 많이 재배된다.
· 구입요령 : 진한 청색이 선명하며 과실잎면이 팽팽하고 균일하게 흰가루가 묻어 있는 것이 좋다.
· 유사재료 : 빌베리 (숲이나 히스가 무성한 황야에서 볼 수 있으며 특히 영국, 유럽 북부, 아시아의 구릉지에서 자란다. 타트와 잼을 만드는 데 쓰인다.)
· 보관온도 : 1~5℃
· 보관일 : 3일
· 보관법 :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한다.
· 손질법 :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는다.
· 산지특성 및 기타정보 : 미국의 메인, 뉴저지, 미시간 남서부, 노스캐롤라이나 동부 등에서 약 1만 4,500ha 면적에 걸쳐 심고 있다.
· 구입요령 : 과실이 크고 단단한 것, 붉은 빛깔이 선명하고 균일한 것, 꼭지가 단단하고 시들지 않는 것, 꼭지가 오그라들지 않고 초록색을 띤 것이 좋다.
· 유사재료 : 방울토마토 (같은 토마토이나 크기가 다르다.)
· 보관온도 : 15~25℃
· 보관일 : 7일
· 보관법 : 햇볕이 들지 않고 통풍이 잘되는 상온에서 보관한다.
· 손질법 : 손질한 토마토는 십자로 칼집을 낸후 끓는 물에 토마토를 살짝 데쳐 껍질을 벗겨낸 후 요리에 이용한다.
· 산지특성 및 기타정보 : 토마토는 페루, 에콰도르 등 남아메리카의 고원지대가 원산지인 다년생 초본이다. 유럽에는 16세기에 전파되어 관상용으로 재배되다가 19세기에 품종이 개량되면서 채소로 이용되기 시작했다.
· 구입요령 : 은분이 벗겨져 있지 않으며 등이 약간 검정색을 띤 것, 은백색의 광택이 있고 흠집없이 탄력이 있는 것이 싱싱하다. 살이 단단한 것으로 악취가 나지 않는 것을 고른다.
· 유사재료 : 고등어 (갈치와 고등어는 가을이 제철인 생선으로 어린이 성장발육에 좋으며 갈치에는 양질의 단백질과 고등어에는 불포화지방산인 EPA, DHA가 풍부하다.)
· 보관온도 : 0~5℃
· 보관일 : 2일
· 보관법 : 내장을 꺼낸 뒤 먹기 좋은 크기로 토막내고 소금을 뿌려 용기에 담아 랩을 씌워 냉장이나 냉동 보관한다.
· 손질법 : 온몸에 비늘이 없고, 은백색의 가루 같은 것이 덮여 있는데 소화도 안 되고 영양가치도 없는 것이므로 깨끗이 긁어내고 조리한다. 다른 생선에 비해 홀쭉하고 길이가 길므로 토막은 내서 사용한다.
· 산지특성 및 기타정보 : 갈칫과에 속하며 한국을 비롯하여 일본, 타이완, 필리핀, 호주, 대서양 등에 분포한다. 우리나라 서남해에서 많이 나는 주요 어종으로서 도어, 군대어라고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