퐌다의 블로그 이야기

로또 3등 당첨!! 블로그와 로또의 상관관계 분석!

퐌다 2011. 2. 26. 14:12
 



제목보고 놀라셨죠?ㅎ 사실은 제가 로또 3등에 당첨된게 아니라 저와 회사동료로서 아주 친한 동생 한명이 로또 3등에 당첨되어 그 일을 주제로 오늘의 포스팅을 시작해볼까 합니다.

지난 2월 23일, 저와 같은 회사를 다니는 동생 한명이 로또 3등에 당첨됐다고 저에게 말하더군요. 장난치지 말라고 했 죠.. 1등 번호 6개 중에 5개를 맞춰야 3등인데 그게 말이 되냐고 말이죠. 그런데 조용히 커피한잔 하자고 하더니 그 당첨 용지를 저에게 보여주는 겁니다. 

설마하고 용지를 봤더니 진짜 로또 3등에 당첨된겁니다!! 윗줄은 3등 아랫줄은 4등에 당첨된거죠; 남들은 5등도 맞추기 어렵다고 하는데 5천원짜리 용지 한장에 3,4등이 같이 걸린겁니다. 완전 행운아였죠; 아마 로또 해보신분들은 알겁니다. 용지 한장에 3,4등 걸리기가 얼마나 어려운지..


 



 



위 사진은 당첨 된 용지를 교환하고 난 후 영수증을 찍은 것입니다.

그 친구 말로는 로또 번호 맞춰보다 심장이 멎는 줄 알았다고 하는데 막상 3등에 걸리고 보니 1등 욕심에 잠이 잘 안왔다고 하더군요.. 사실 저도 제 일은 아니지만 숫자 하나 차이로 3등에 걸렸다고 하니 상당히 아쉽더군요.. 1등 걸렸으면 뭐라도 하나 얻어 먹을 수 있었는데 말이죠!ㅎ

제가 계속 3등 걸리기 어렵다고 하는데 그럼 로또 3등 걸리기가 얼마나 어려운지 한번 짚고 넘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로또 3등 당첨 확률은??


확률이나 수학에 '확' 이나 '수'자만 들어도 머리 아프신 분들은 다음으로 넘어가셔도 상관 없습니다ㅎ

로또 3등 당첨확률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1등, 2등 당첨확률도 알아야 하기 때문에 우선 1등 당첨확률 부터 알아보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로또 1등에 당첨되기 위해서는 총 45개의 번호 중 6개의 숫자를 순서에 상관없이 맞추면 되므로 수학적으로 표현하면 45 C 6 (여기서 C는 수학에서 조합을 계산할 때 사용하는 Combination 함수로 순서에 상관없이 경우의 수를 뽑을 때 사용 됩니다.) 이 됩니다.

이것을 계산하면 45 C 6 = (45x44x43x42x41x40)/(6x5x4x3x2x1) = 8145060 이므로1등 당첨 확률은 1/8145060 이 됩니다..
너무 어려운가요? 좀 더 쉽게 설명하자면, 처음 추첨시 45개의 숫자 중에서 일등 당첨번호 6개 중의 하나가 나올 경우는 45개 중의 6개! 즉 6/45 이 됩니다. 다음으로 45개 중에서 하나가 추첨되었고 나머지 44개 중에서 일등 당첨번호의 남은 5개 중에 하나가 나올 확률은 5/44가 됩니다. 그럼 다음번에는 당연히 4/43 이 되겠죠? 이렇게 차례 차례로 마지막 하나의 숫자가 나올때까지 계산하여 서로 곱하면  6/45 x 5/44 x 4/43 x 3/42 x 2/41 x 1/40 이 됩니다.. 이를 계산하면 위와 같은 값이 나오 되는 것이죠.. 쉽게 설명한다고 했는데 이해가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다음으로 2등 당첨확률은 총 경우의 수에서는 1등과 마찬가지로 45 C 6 = 8,145,060 이 되며, 2등 보너스 숫자를 포함하고 당첨숫자 6개중 5개를 포함하는 경우의 수는 6 C 5 = 6 C 1 = 6 이 되므로 당첨확률은 (당첨경우의수/총경우의 수) = 6 / 8,145,060 = 1/1,357,510 이 되며 1등 보다 당첨확률이 6배 높습니다.

마지막으로 저희가 알아보고자 하는 3등 당첨확률은 당첨숫자 6개중 5개만을 포함하고 당첨번호 6개와 보너스번호 1개를 제외한 38개의 번호중 1개를 가진 경우의 수를 계산하면 되므로 이를 조합으로 계산하면 6C5 x (45-6-1) =  228 이 되며 총 당첨확률로 계산하면 228 / 8,145,060 = 1 / 35,724 가 됩니다. 이는 2등 보다 38배 높은 당첨 확률을 가지게 됩니다.  


 어쨋든 3등 걸리기 어렵다!


위의 계산에서 보면 아시겠지만 3등에 당첨되기도 엄청나게 힘들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5,724번 로또를 구입했을때 1번 당첨 될 수 있기 때문이죠. 돈으로 계산하면 로또 한게임에 천원이므로 35,724 x 1,000 = 35,724,000 원 어치를 구매 했을 시 1번 당첨되고 당첨금으로 세금 때고 130만원 가량의 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마 3600만원 정도의 돈을 투자해서 3등 걸리고 싶으신 분은 아무도 없을 겁니다.. 보통 5천원~만원 정도의 투자로 3등에 걸리고 싶어하죠..

이렇듯 로또로 대박 날 확률은 극히 적지만 그렇다고 도전해보지도 않고 그냥 지나치기엔 상당히 군침이 도는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여러분도 한번쯤은 대박에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ㅎ;

사설은 이쯤에서 정리하고 여기서부터 오늘의 본래 주제로 넘어가볼까 합니다. 모 신문에서 로또 1등 당첨자들을 대상으로 로또 구매시 당첨확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문조사한 자료를 공개 했는데요. 이 로또 당첨확률라는 것이 수익형 블로그 및 다른 부류의 블로그에서도 적용되는 것 같아 제 나름대로 분석을 해보았습니다!  크게 세가지로 분류해보았는데요. 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꾸준히 공략한 사람만이 결실을 얻을 수 있다.


로또에 당첨된 사람들을 조사한 결과 적어도 로또를 1~2년 정도 꾸준히 구매한 사람이 당첨 확률이 높았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결과는 블로그와도 상당히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어느 블로그든 꾸준하지 못하면 소히 파워 블로거나 수익형 블로거, 전업형 블로거로 거듭 날 수 없기 때문이죠. 무슨 일을 하든 그 일에 관련해서 짧게는 3년 길게는 10년 이상씩은 해야 전문가로서 인정 받을 수 있며, 이것은 전문적인 블로거들에게도 마찬가지로 적용되는 사항인 것이죠.

요즘  블로그로 많은 수익이 발생된다는 사실이 알려진 후 블로그로 돈 좀 벌어보자는 사람들이 많이 늘어났습니다. 너도 나도 블로그로 수익을 내기 위해 블로고스피어에 뛰어들지만 모든 블로거들이 수익을 발생 시킬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블로그로 수익을 내지 못하는 대표적인 이유 중 하나가 꾸준하지 못하다는 것을 들 수 있는데요.. 그 원인을 알아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처음에는 블로그를 운영한지 몇달도 안되서 수익이 발생 했다는 글을 보고 잔뜩 희망에 부풀어 블로그 운영을 시작하지만 글을 작성하기 위해 들어가는 엄청난 작업시간과 연구, 노력의 필요성을 깨달은 후 부터는 그 압박을 견디지 못해 포기하는 경우가 태반이고, 꾸준히 다른 블로그를 방문하여 글을 읽고 댓글다는 것 조차 게을리하여 블로그를 제대로 운영해 보기도 전에 문을 닫아버려 수익을 내 보지도 못하고 많은 사람들이 포기를 하게 되는 것이죠. 

혹시라도 블로그를 운영하고 싶으신 분이 있다면 이러한 일련의 과정들이 적어도 2~3개월은 진행되어야 어느정도 수익을 발생 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이 현명한 판단이라고 생각됩니다. 1일 1포스팅과 이웃 블로그 방문을 꾸준히 할 자신이 없다면 블로그로 수익을 올린다는 생각은 애초에 접는 것이 올바른 생각이 아닐까 합니다. 


 2. 자기만의 독창성이 있어야 한다.


당첨자의 80%는 자신이 직접 번호를 골랐다고 합니다.

이것을 블로그에 적용시켜 보면 블로거만의 독창성으로 비유 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수익형 블로그를 만들기 위해 잘나가고 있는 블로거들의 수익성 글을 본인 허락도 없이 무분별하게 긁어와 자신의 블로그에 붙혀넣고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그 생명이 오래가지 못하는데요. 그 이유는 간단 합니다. 자신들의 연구와 노력없이 남의 것을 무조건 베껴왔기 때문입니다. 무슨 내용인지 모르고 이것저것 긁어와 붙혀넣었기 때문에 그 수익성 글을 보러온 사람들이 바보가 아닌 이상 그 글을 읽고 클릭이나 구매를 할 일이 없고 수익 발생이 없으니 몇일 운영해보다 접는 것입니다. 

수익이 발생한다 손 치더라도, 그 다음 컨텐츠가 없기 때문에 그 생명은 오래가지 못합니다. 그에 반해 파워 블로거나 수익형 블로거들은 자신만의 컨텐츠를 가지고 끊임없이 연구하고 하나의 글을 쓰기 위해 몇시간씩 노력하기 때문에 블로거로써 오랜 생명을 유지 할 수 있는 것입니다.


 3. 너와 나, 우리 모두를 생각하라.


로또 당첨자 중 92% 는 만약 당첨되면 일부를 기부하겠다는 결심을 가지고 로또를 구입했다고 합니다.

소히 잘나가는 블로그들을 보면 그 기부 정신이 남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자신들이 알고 있는 거의 모든 정보를 블로그를 통해 소개 합니다. 아무런 조건없이 말이죠.. 오히려 그 글을 보는 사람들이 이런 정보를 아무런 댓가없이 보여주면 어떻하냐는 식으로 말 하곤 합니다.

네티즌들은 Give & Take 가 확실합니다. 자신이 그 글에서 얻어가는게 없으면 절대 아무것도 내놓지 않습니다. 일종의 광고 클릭이나 싸이트에 회원가입을 하고 구매하는 것을 말이죠.. 하지만 그 글에서 진심이 느껴지고 글을 읽고 있는 나도 생각해준다는 느낌이 들면 자연스럽게 어떤 형태로든 보답을 해주게 됩니다.  

블로거로써 수익을 얻고 싶으면 자신이 알고 있는 거의 모든 정보를 아무런 댓가 없이 그 글을 보는 사람들이게 나눠 줄 수 있는 기부정신이 필요 합니다. 자신만 알고 있다는 생각으로 혼자 잘먹고 잘살려고 공개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큰 오산 입니다. 이미 다른 블로거도 그 내용을 알고 있으며 그 내용을 블로그에 올리고 있을테니까요. 그러면 이미 한발 늦은 것이죠.

정보화 사회에서는 먼저 알고 있다는 것이 상당한 가치를 지니고 있지만 그것은 그 때 뿐입니다. 그것을 공유하지 않고 자신만 알고 있다면 어느 순간 도태되고 있는 자신을 발견 할 것입니다.


 글을 마무리 하며..


로또도 어찌보면 노력의 산물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시대가 왔지않나 싶습니다. 예전에 비해서 많은 사람들이 연구하고 그 결실을 보고 있기 때문 입니다.

어찌보면 이 글을 쓰고 있는 본인도 대박의 꿈을 향해 달려가고 있는지 모릅니다. 그 대박이란 것은 사람마다 틀리겠지만 어느정도 윤택한 삶을 즐길 수 있는 길일 것입니다. 하지만 그 대박이란 것은 준비되지 않은 자에게는 머나먼 저쪽 섬나라 얘기 입니다.

저도 이 글을 쓰기위해 여러가지 아이템을 구상하고 이미지를 검색하고 글에 도움을 얻기 위해 많은 싸이트를 휘젖고 다녔습니다. 이제 슬슬 저도 지쳐가네요ㅎ; 그만큼 글 쓰기는 어렵고 상당한 체력이 요구 됩니다. 하지만 이런 작업들이 아무리 힘들어도 이 글이 저에게 언제 대박을 가져다 줄지 모른다는 생각을 하며 나름 행복하게 쓰고 있습니다ㅎ;

이 글을 빌어서 모든 파워 블로거, 전업형 블로거, 수익형 블로거님들이 얼마나 대단하신 분들인지 새삼스럽게 느끼고 있다고 말씀 드리고 싶네요.. 그리고 블로그를 시작한지 얼마 안되는 분들도 제 글에서 많은 공감을 얻고 그렇게 실천해 나갔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