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퐌다의 프로그램

[무비메이커] 무비메이커 다운 및 사용법 제대로 알자!

by 퐌다 2011. 5. 30.


웹서핑을 하다보면 일반인들이 만든 멋있는 동영상들을 볼때가 있습니다. 그럴땐 문뜩 이런 생각이 들곤 합니다. "어떻게 저렇게 글도 집어넣고 중간중간 편집도 하지?" 라고 말이죠.

하지만 보통 사람들은 이런 생각만 가질뿐 "동영상 만드는 작업은 너무 어려울꺼야" 라는 생각으로 어떻게 해볼 생각도 하지 않고 지레 포기 해버립니다.

저 또한 그런 일은 '넘사벽'이라 생각하고 아예 도전해볼 생각조차 하지 않았는데요...

그런데 요몇일전 글을 쓰던중 동영상을 만들어야하는 일이 생겨서 인터넷을 뒤지다보니 생각지도 못한 프로그램이 바로 제 곁에 있었다는 것을 알고 괜찮은 프로그램이라 생각하여 여러분들께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제가 소개해드릴 프로그램은 '무비메이커(Movie Maker)' 인데요. '윈도우 XP' 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기본적으로 시스템 내에 깔려있어 저작권 문제에 얽매이지 않고 사용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윈도우 7' 같은 경우는 별도로 설치해야는 경우가 많으며 윈도우 XP 라도 일부 블랙 에디션 같은 경우에는 무비메이커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도 있어 따로 설치 해줘야 합니다.


  내 컴퓨터에서 무비메이커(Movie Maker) 위치 찾기


무비메이커(Movie Maker) 는 기본적으로 윈도우 XP 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따로 다운받으실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시작메뉴에 등록이 되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라 많은 사람들이 모르고 지나가는데요... 저 또한 몰랐던 부분이라 인터넷에서 시키는데로 찾아보니 정말 있더군요;; 

그럼 무비메이커가 자신의 컴퓨터 어디에 있는지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찾는 방법은 총 세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윈도우 좌측 하단의 '시작 → 프로그램 파일 → 윈도우 무비 메이커' 를 통해서 찾을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위 그림과 같이 'C:\Program Files\Movie Maker' 를 통해서 찾을 수 있는데요. '내컴퓨터 → C드라이브 → Program Files → Movie Maker' 를 찾으시면 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폴더경로를 찾아가면 위그림과 같이 빨간 박스로 표시해놓은 moviemk.exe 라는 파일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바로 요놈이 실행 파일 입니다.


세번째는 윈도우 좌측 하단의 '시작 → 검색 → moviemk.exe 검색' 으로 찾을 수 있습니다.  


  무비메이커(Movie Maker) 다운로드 받기



윈도우 XP 용 무비메이커 다운로드 - [ 바로가기 ] -

윈도우 7용 무비 메이커 (윈도우 라이브 무비메이커) 다운로드 - [ 바로가기 ] -

만약 위의 세가지 방법으로 찾아보았는데도 없으면 상단에 첨부해드린 사이트 주소로 가서 본인 컴퓨터에 다운로드 받으시기 바랍니다. 무비메이커는 윈도우 XP용과 윈도우 7용이 따로 있으니 본인 OS에 맞게 선택해서 다운 받으시기 바랍니다.



  무비메이커(Movie Maker) 실행 및 실행화면 이해 



무비메이커를 실행하기 위해 C:\Program Files\Movie Maker 를 통해 찾아 들어간 폴더에서 상단에 빨간박스로 표시해놓은 moviemk 를 더블클릭 합니다.


위 그림은 무비메이커 실행화면 입니다.  제일 위쪽은 파일, 편집, 보기, 도구, 클립, 재생, 도움말 등을 볼 수 있는 메뉴바, 메뉴바 하단 제일 왼쪽은 비디오 캡쳐, 동영상 편집, 동영상 완료 등의 작업을 할 수 있는 동영상 작업 메뉴, 중앙에는 작업할 동영상이나 사진을 불러와 저장 할 수 있는 아이템 창,  오른쪽은 동영상을 보여줄 화면, 가장 하단은 시간표시막대 및 스토리보드를 지원하는 편집창이 위치해 있습니다.

  무비메이커(Movie Maker) 실행 및 기능 이해하기



무비메이커를 실행하기 위해 C:\Program Files\Movie Maker 를 통해 찾아 들어간 폴더에서 상단에 빨간박스로 표시해놓은 moviemk 를 더블클릭 합니다.


위 그림은 무비메이커 실행화면 입니다.  제일 위쪽은 파일, 편집, 보기, 도구, 클립, 재생, 도움말 등을 볼 수 있는 메뉴바, 메뉴바 하단 제일 왼쪽은 비디오 캡쳐, 동영상 편집, 동영상 완료 등의 작업을 할 수 있는 동영상 작업 메뉴, 중앙에는 작업할 동영상이나 사진을 불러와 저장 할 수 있는 아이템 창,  오른쪽은 동영상을 보여줄 화면, 가장 하단은 시간표시막대 및 스토리보드를 지원하는 편집창이 위치해 있습니다.


그럼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메뉴바 하단 제일 좌측에 있는 '동영상 작업'에서 '비디오 캡쳐'란에 있는 비디오 가져오기를 누르면 위 그림과 같이 '내 비디오'에 저장되어 있는 동영상을 불러 올 수 있습니다.


사진 가져오기를 누르면 '그림 샘플'에 저장되어 있는 사진들을 불러 올 수 있습니다.


오디오 또는 음악 가져오기를 누르면 '음악 샘플' 에 저장되어 있는 음악파일을 불러 올 수 있습니다.


'동영상 편집'에서 '비디오 효과 보기'를 누르면 아이템 창에 동영상 편집에 사용할 수 있는 비디오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비디오 전화 보기를 누르면 아이템 창에 비디오 전화 효과들이 나타나 기능들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제목 또는 제작진 만들기를 누르면 위 그림과 같이 동영상의 앞,뒤,중간 부분에 자막을 넣을 수 있는 편집창이 뜹니다. 그리고 '동영상 완료' 에서는 작업이 완료된 동영상을 내컴퓨터에 저장할 것인지, CD에 저장, 전자메일로 보내기, 웹으로 보내기, DV 카메라로 보낼 것인지 등의 저장 위치를 설정 할 수 있습니다.



  무비메이커(Movie Maker) 사용법 익히기 -동영상 만들기- 


위에서 기본적인 기능들을 익혔으므로 실제로 동영상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렵지 않으니 따라해보시기 바랍니다. 


동영상 작업 메뉴에 있는 비디오 캡쳐에서 '비디오 가져오기' , '사진 가져오기' , '오디오 또는 음악 가져오기' 를 통해 윈도우 xp에서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는 동영상, 사진, 음악을 가져옵니다. 그러면 위 그림과 같이 아이템창에 해당 파일들이 위치합니다.


각 파일들을 마우스로 클릭하여 가장 하단에 있는 시간표시 막대에 그림과 같이 끌어다 놓습니다. 저는 가장 왼쪽에 동영상 파일을 위치시켜 놓고 옆으로 사진들을 배치 시켜놓았습니다. 그리고 오디오/음악 란에 음악 파일을 끌어다 놓았습니다.


음악이 흘러나오는 동안 사진들을 골고루 나타내기 위해 각 사진의 끝부분을 클릭하여 드래그 합니다. 일명 '트리밍'이라고 합니다.


모든 트리밍이 끝난 모습 입니다. 음악이 끝나는 부분에 맞춰서 각 사진들을 적절하게 배치시켰습니다.


작은 빨간박스로 표시해놓은 플레이 버튼을 눌러 동영상이 제대로 설정이 되었는지 오른쪽의 화면을 통해 확인합니다. 그리고 동영상이 플레이 되는 동안 시간표시막대가 지나가는 모습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작업이 마무리 되었다면 동영상 완료에 있는 '내 컴퓨터에 저장'을 눌러 해당 편집 동영상을 저장해줍니다.


위 동영상은 제가 무비메이커로 작업한 동영상 입니다. 감상 한번 해보시죠~ 설명 드리기 위해 만들어 본 동영상이라 내용이 많이 허접 합니다ㅎ

이상으로 무비메이커 다운 및 찾기, 기능이해,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 기능 외에도 여러가지 효과가 있으니 천천히 하나씩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