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퐌다의 유용한정보

물로켓 만드는 방법, 물로켓잘만드는방법

by 퐌다 2012. 4. 18.


과학의 달 행사 때문인지 요근래에 많은 분들이 물로켓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계신 것 같습니다. 저 역시도 조카가 학교에서 과학의 달 행사로 물로켓을 만든다기에 도와준 기억이 있는데요.

처음에는 '뭐~ 그까짓꺼 금방 만들겠지~'라고 생각했는데.. 이거 뭐.. 어린 애들용 물로켓인데 만드는 방법이 어찌나 까다롭던지.. 제가 손재주가 없어서 그런 것일 수도 있지만 어린아이들이 혼자서 만들기에는 어려움이 따르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래서~! 물로켓을 만들어야하는 어린 아이들이나 이를 도와주는 부모님들을 위해 좀 더 알기쉽고 편하게 물로켓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릴까 하는데요. 꼭 제가 알려드리는 방법이 정답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대체적으로 제가 알려드리는 방법대로 물로켓을 만들기 때문에 참고 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물로켓 만드는 방법 - 패트병 2개를 이용한 제작 방법


가장 기본적인 물로켓 만드는 방법인 패트병(PET) 두 개를 이용한 제작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준비물로는 패트병 2개(마개 필요)와 칼, 가위, 절연테이트 또는 셀로판테이프가 필요합니다.


첫번째로 패트병 하나를 칼과 가위를 이용하여 패트병의 머리 부분과 몸통, 밑동 총 세부분으로 잘라줍니다.


잘린 머리 부분은 물로켓의 탄투 부분으로 사용되며 몸통은 물로켓의 날개 부분으로 제작 됩니다. 밑동은 필요 없으므로 버리셔도 상관 없습니다.


탄두가 준비되면 연료탱크로 사용될 온전한 패트병 하나를 준비해줍니다.


온전한 패트병이 준비되면 탄두를 온전한 패트병 밑동에 위 그림과 같이 끼워줍니다.


끼워진 탄두가 떨어지지 않게 위 그림과 같이 절연테이프로 끼운 부분을 잘 감싸줍니다.


이제 물로켓 날개를 만들기 위해 앞서 잘랐던 패트병 몸통을 위 그림과 같이 총 세 부분으로 나눠줍니다.


나눠진 세 부분을 가위나 칼로 잘라 위 그림과 같이 균등한 모양이 될 수 있게 준비해줍니다.


나눠진 세 부분의 패트병 조각을 각각 위 그림과 같이 반으로 접어줍니다.


반으로 접힌 패트병 조각의 양쪽 끝부분을 날개 모양 되도록 대각선으로 잘라주고, 패트병에 접착될 날개 밑부분을 위 그림과 같이 접어줍니다.


날개 모양이 다 만들어지면 반으로 접힌 날개가 벌어지지 않게 절연테이프를 위 그림과 같이 감아 줍니다.


완성된 날개를 물로켓 발사체 옆면에 위 그림과 같이 붙혀줍니다. 여기서 주의 할 점은 날개를 탄두 바로 밑이 아닌 연료탱크 주입구(물 들어가는 패트병 입구) 위쪽 몸통에 부착해야 된다는 점입니다.


하나의 날개가 부착되면 그 날개를 기준으로 나머지 두 개의 날개도 120도 간격으로 붙혀줍니다.


모든 날개 부착이 완료되면 날개가 떨어지지 않게 위 그림과 같이 절연테이프로 마무리 작업을 해줍니다.


물로켓이 완성된 모습 입니다. 현재 제가 알려드린 물로켓 만드는 방법은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간단한 방법이며 추가적으로 탄두를 새롭게 부착하는 방법과 패트병 세 개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는 것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 물로켓 만드는 방법 - 물로켓잘만드는방법 [동영상]


사진과 설명으로는 조금 부족한 것 같아 동영상으로 물로켓잘만드는방법을 배우실 수 있도록 준비해봤습니다. 위 동영상은 패트병 두 개와 추가적인 탄두를 붙히는 영상이니 앞서 설명한 물로켓 보다 좀 더 멋진 물로켓을 만드실 수 있을 겁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