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퐌다의 HTML 강좌

HTML 태그 배우기 3탄 - 글꼴, 글자 색깔, 글자 강조 태그 익히기 -

by 퐌다 2011. 4. 21.



안녕하세요~ 초보도 만들 수 있는 블로그 스킨 제작 가이드 세번째 강좌가 찾아왔습니다!!^^
지난 강좌에서는 HTML 이란 놈이 도대체 무엇인지?? 와 HTML문서의 기본구조 및 실행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은 웹에서 사용되는 글꼴에 태그를 사용하여 다영한 변화를 주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되도록 실전예제를 통해 진행 할 생각이니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천천히 따라오시기 바랍니다~
읽다가 어렵거나 재미없다고 절대 포기하시면 안돼요~!!


지난 글 보기


     
       학습목표


    ● 다양한 글꼴의 사용법을 이해한다.

    ● 글자의 크기,색깔,서체 등을 지정하는 방법을 익힌다.
    ● 색깔이름, 16진수 RGB 코드를 살펴보고, 직접 사용해 본다.

 


     지난강좌에서 처럼 한가지 글자체로만 웹 문서를 만든다면 단조롭고 너무 밋밋해 보일 것입니다.
     그래서 좀 더 글에 특색을 주기위해 우리가 아래한글 같은 워드프로세서를 이용해서 다양한 글씨체로
     문서를 작성하듯이 웹 문서를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글꼴 지정하기



     윈도우 제어판에서 글꼴을 더블클릭하면 자신의 PC에 설치 되어 있는 글꼴들을 볼 수 있습니다.
     거기에 나와있는 글꼴들을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만, 내 홈페이지를 방문한 사용자의 컴퓨터에 
     여기 지정된 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기본 글꼴로 표시됩니다.  

     그래서, 보통 특수한 글꼴이 필요한 경우는 이미지로 만들어서 많이 이용하게 됩니다...


  <FONT> 태그
  - 기능 : 글자의 크기, 색깔, 서체를 지정
  - 속성 : size="n", color="#색상코드", face="글꼴체"
 

     그러면 <FONT> 태그를 사용하여 글자의 크기 및 대표적인 몇가지 글꼴을 지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메모장에 아래와 같이 입력해 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대문자와 소문자 둘다 사용하셔도 됩니다... 저는 편의상 알아보기 쉽게 대문자로 작성해보았습니다.


     위 HTML 문서를 실행하면 아래 첨부한 파일 처럼 나오게 됩니다.

     FONT 는 SIZE=3 이 기본적입니다. 폰트 싸이즈를 지정하지 않으면 3 이 된다는 말이죠.
     참고로, 보통 웹문서에서 가장 무난하면서 많이 쓰는 size는 2 입니다.
 


        글자 강조하기


     그럼 이제 글씨를 진하게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자를 진하게 하기 위해서는 FONT 태그 안에 <B></B>라는 태그를 삽입하시면 됩니다.


     위 메모장의 내용을 제대로 입력하셨다면 아래 첨부 파일 처럼 나오게 됩니다.

     <B></B> 사이에 지정된 글자들이 굵고 진하게 나타나는게 보이시죠? 그럼 제대로 된 겁니다.
     이번에는 폰트 색깔, 서체, 싸이즈, 진하게, 밑줄, 이탤릭체 지정을 동시에 지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와 같이 글자속성을 복합하여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만, 복합 태그를 사용할 때는 지켜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시작 태그는 시작태그끼리 앞에 있어야 하고 끝 태그는 끝 태그끼리 뒤에 있어야 한다는 것이죠.  

     글자를 사이에 두고 앞의 시작 태그와 뒤의 끝 태그는 항상 가운데를 중심으로 쌍으로 일치되게 있어야 한다는
     뜻 입니다.무슨 말이냐구요?

     예를 들어 <B><U><I>   </B></U></I>가 아니라 위와 같이 <B><U><I>   </I></U></B>와 같은 순서로
     나열을 해야한다는 것 입니다. 자! 그러면 아래 첨부 파일 처럼 결과가 나오셨나요?

     어떠세요?  워드문서를 작성하듯이 홈페이지도 여러 가지 글자모양을 만들 수가 있다는 것을 알 게 되었을 것 입니다.



        줄 바꾸기



     마지막으로 이번 강좌 처음부터 나왔던 <BR>태그를 적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BR>태그는 우리가 워드 문서를 작성할 때 쓰는 Enter키와 같이 웹문서에서 줄을 바꿀때
     줄 바꿀 끝위치에 삽입 됩니다.

     쉽게 말하면, HTML문서에서는 줄을 바꾸려고 아무리 Enter키를 쳐봐야 소용이 없으며
     <BR>태그를 사용하여야 Enter를 누른 것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는 뜻 입니다.

     그리고 문단을 구분해 줄때는 <P>를 씁니다. 이때 문단 사이에는 한 줄의 여백이 생깁니다.


     위와 같이 메모장에 입력하시면 아래와 같은 웹문서가 만들어 집니다.

 


        글을 마치며



     지금까지 글자모양과 관련된 폰트태그들을 공부해 보았습니다.
     이제 HTML 문서를 작성하는데 조금씩 자신감이 생기시죠??

     그럼, 다음강좌에서는 반드시 알아야 할 기본태그를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강좌까지 여태까지 배웠던 내용들을 머리속에 잘 암기해두시기 바랍니다~


 퐌다의 추천 도서






댓글